소셜미디어 마케팅 리포트 2014

Social Media Examiner는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활용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아마도 매셔블(Mashable.com) 다음으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일 겁니다. Social Media Examiner에서는 매년 전세계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조사(Survey)를 하고 그 결과를 5월경에 발표하는데, 5월 19일 밤(한국시간)에 새로운 리포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저도 지난 4년간 요약, 번역 포스트와 다큐먼트를 작성해 왔으니 이번이 벌써 5번째가 되는 군요. 작년과 같은 방식으로 지난 5년간의 데이터를 함께 집계해서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이 부분은 Social Media Examiner의 리포트 원문에서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

Summary & Findings 

조사 대상 및 항목 (Executive Summary)

2,800명 이상의 마케터들이 비즈니스에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다음과 같은 내용들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 소셜미디어와 관련해서 가장 알고싶은 내용 (5가지)
  • 매주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효과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 공부하고 싶은 소셜 플랫폼
  • 기타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콘텐츠의 역할, 유료 소셜미디어 광고, 아웃소싱 현황 등)

주요 발견 사항 요약 (Major Findings)

  • 마케터들은 소셜미디어가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92%←86%)
  • 가장 마스터하고 싶은 분야는 구체적인 전술(Tactics)관계 강화(Engagement)이다 (89%)
  • 향후 가장 비중있게 활용할 플랫폼은 블로그(Blogging)이다 (68%)
  • 더 배우고 싶은 분야는 구글+이다 (54% 사용, 65% 더 배우고 싶음, 61% 사용량 늘릴 예정)
  • 페이스북링크드인은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소셜 네트웍 (단일 플랫폼 선택시 페이스북 54%, 링크드인 17%)
  • 페이스북 마케팅이 효과적인지는 아직도 확신이 안섬 : 34%의 마케터만이 페이스북에 들이는 노력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함
  • 텍스트 콘텐츠(Original written content)가 소셜미티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함 (58%)

1. 소셜미디어 관심분야와 관심도 

Top 5 social media questions marketers want answered

소셜미디어 관심분야와 관심도

마케터들이 대답을 원하는(want answered) 분야를 5개의 키워드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83%의 마케터가 명확한 답을 찾지 못해 머리를 싸매고(struggled) 있습니다.

  1. 91% Tactics (전술)
  2. 89% Engagement (관계 강화)
  3. 88% Measurement (효과 측정)
  4. 85% Tools (도구)
  5. 83% Audience (타켓 찾기)

2.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 및 중요성 

Use of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 및 중요성

소셜미디어가 비즈니스에 중요하다는 응답이 대폭 상승했습니다(92%←86%). 초창기인 2011년의 수준을 다시 회복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즉 이제는 과도기를 거치고 안정기로 접어드는 것이 아닐까요?

3. 소셜미디어의 경험 정도 

Years of social media marketing

03.소셜미디어 경험 정도

소셜미디어에 2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마케터가 전체의 50%를 넘었습니다(56%←47%). 1년 이상 경험한 비율도 전체 마케터 중 82%(←77%)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 리포트 48~49페이지 참고)

4. 소셜미디어의 효과적 활용 여부 

  • I am able to measure the ROI for my social media activities
  • I regularly analyze my social activities
  • My Facebook marketing is effective
  • My blog is optimized for mobile readers
  • I have integrated social media into my traditional marketing activities

소셜미디어의 효과적 활용 여부

마케터들의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은 향상된(아니면 자신감이 생겼거나) 것으로 보입니다.

  • 효과 측정은 여전히 어렵지만(37%만 가능), 주기적인 활동 분석은 꾸준히 하고(68%) 있음
  • 페이스북 마케팅에 확신을 가진 마케터는 절반이 안됨(43%).
    B2C(50%)가 B2B(37%)보다, 큰 규모(임직원 1천명 이상)의 기업(52%)이 1인기업(34%)보다 효과적이라고 응답
  • 모바일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는 절반에 약간 못미치는 정도(43%)
    B2B(50%)가 B2C(38%)보다 더 모바일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가짐

5. 매주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 

Weekly time commitment for social media marketing

매주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

장시간 시간을 투자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1년 미만 경험자 : 매주 5시간 이하가 51%
  • 2년 이상 경험자 : 매주 6시간 이상이 최소 65%
  • 40시간 이상 투자하는 68%가 40세 미만

6.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효과 

Benefits of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효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는 역시 노출 증가(Increased Exposure, 92%)노트래픽 증가(Increased Traffic, 80%)입니다. 전체적인 순위는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모든 항목에서 효과적이라는 반응이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한단계 더 들어가 소셜미디어 활용 기간과 매주 투자 시간에 따른 효과 비율을 보면, 최소한 1년 이상 활용하고, 매주 6시간 이상 투자한 경우의 효과가 훨씬 더 높게 나왔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효과를 거두기 어렵고 지속적인 시간 투자가 있어야만(최소 주 6시간 이상) 효과가 높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원문 리포트의 17~22페이지에 9개 항목의 활용 기간과 투자 시간에 따른 효과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상위 2가지에 대해서만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증가 (Improved Sales)

  • 소셜미디어 활용 3년 이상인 경우 효과가 있음 50% 이상 (3~4년 : 57%, 4~5년 : 64%, 5년 이상 : 77%)
  • 매주 5시간 이하 35%, 40시간 이상의 경우는 74%가 효과 있다고 함

노출 효과 (Increased Exposure)

  • 소셜미디어 활용 1년 이상의 경우 효과가 있음 93%이상, 1년 미만은 83%
  • 매주 6시간 이상 투자한 경우 : 효과가 있음 95% 이상 (5시간 이하인 경우는 87%)

7.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Commonly used social media platforms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유튜브와 블로그의 순위 맞바꿈을 제외하고(4위 ↔︎ 5위) 전체적인 플랫폼의 종류와 순위 변동은 없습니다. 블로그가 약간 감소한 것 외에는 전체적으로 사용량이 늘었습니다.

  • 블로그는 1인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고(62%), 큰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덜 사용합니다(50%)
  • 소셜미디어 경험 3년 미만인 경우 구글+블로그를 많이 사용하지만, 3년 이상인 경우 유투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콘텐츠 생성에 관심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매주 40시간 이상 투자하는 경우에는 인스타그램(46%이상), 구글+(41%이상), 유튜브(38%이상), 핀터레스트(37%이상), 블로그(26%이상)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투자합니다. (매주 6시간 미만 투자하는 계층 대비)
  • B2C는 페이스북, 유튜브,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에, B2B는 링크드인과 구글+, 블로그에 집중합니다.

하나의 플랫폼만 선택한 경우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소셜 플랫폼

  • 페이스북을 선택한 비율이 50%가 넘습니다(작년 대비 54%←40%). 블로그는 하락했습니다(8%←18%)
  • B2C는 압도적으로 페이스북을 선택했습니다(68%)
  • 반면 B2B는 링크드인(33%)이 페이스북(31%)를 앞서고, 트위터(16%)와 블로그(11%)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세부 내용은 원문 리포트 28페이지 참고)

8.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 

How will marketers change their future social media activities?
  • 2014년 순서 : 블로그(68%) > 유튜브(67%) > 트위터(67%) > 링크드인(64%) > 페이스북(64%) > 구글+(61%)
  • 2013년 순서 : 유튜브(69%) > 페이스북(66%) > 블로그(66%) > 링크드인(65%) > 트위터(64%) > 구글+(53%)

리포트 원문에는 15개의 항목이 언급되어 있고, 포스트에서는 9개의 항목을 추려서 설명했습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1)

블로그

  •  블로그의 사용을 늘이겠다는 응답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1위 ← 3위 ← 4위, 2014~2012)
  • B2B(74%)가 B2C(63%) 마케터보다 더 사용량을 늘릴 예정입니다.

유튜브

블로그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아슬아슬하게 2위로 내려왔습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2)

링크드인

예상하듯이 B2B(77%←71%)에서 B2C(54%←54%)보다 사용량을 더 늘릴 예정입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3)

페이스북

  • 사용량을 늘린다는 수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그래도 페이스북의 의존도는 아직까지 최고입니다
  • B2C의 69%에 비해 B2B는 54%가 페이스북 사용량을 늘린다고 응답했습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새로 시작하는 계층의 의존도는 더 높습니다. 73%가 사용량을 늘린다고 응답했습니다.

구글+

  • 사용량을 늘린다는 계층도 증가(61%←53%)했지만, 사용할 계획이 없다는 계층도 21%(←26%)나 됩니다.
  • B2B의 66%(←57%)가, B2C의 58%(←50%)가 사용량을 늘리겠다고 응답했습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4)

핀터레스트

  • B2C(54%←57%)가 B2B(44%←44%)보다 사용을 늘릴 계획입니다.
  • 여성(53%←54%) 마케터가 남성(45%←47%) 마케터가 더 사용을 늘릴 계획입니다.

인스타그램

  • B2C(49%←44%)가 B2B(32%←29%)보다 사용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팟캐스팅

  • 현재 사용량(6%←5%)만이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을 늘릴(앞으로 사용할) 비율은 21%(←24%)입니다.
  • B2B(25%)가 B2C(18%)보다 더 사용을 늘릴 계획입니다.

9. 더 배우고 싶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Social media platforms marketers want to learn more about

더 배우고 싶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 구글+가 2013년 블로그를 앞지른 후 올해도 1위입니다. 블로그는 다소 하락했습니다(50%←62%)
  • 페이스북B2C(60%←64%)가 B2B(50%←52%)보다 사용량을 더 늘릴 예정입니다
  • 링크드인은 B2C(52%←51%)보다 B2B(65%←63%)가 사용량을 더 늘릴 계획입니다.
  • 핀터레스트는 B2C(51%)가 B2B(39%)보다, 인스타그램도 B2C(47%)가 B2B(35%)보다 사용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관심 플랫폼은 마케터의 숙련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1년 미만과 3년 이상의 경우)

  • 1년 미만 : 구글+(68%←62%), 링크드인(65%←64%), 페이스북(64%←65%), 트위터(63%←59%), 블로그(57%←66%)
  • 3년 이상 : 구글+(64%←55%), 유튜브(52%←44%), 링크드인(52%←51%), 페이스북(50%←48%), 트위터(48%←42%)

10. 유료 소셜미디어 광고 

Paid social media

유료 소셜미디어 광고

  • 페이스북 광고는 B2C(94%)에서 B2B(82%)보다 더 많이 사용합니다.

11. 소셜미디어 아웃소싱 현황과 범위 

Social media outsourcing

소셜미디어 아웃소싱 현황과 범위

  • 전체적인 추세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12. 콘텐츠와 소셜미디어 마케팅 

  • Commonly used content in social media marketing
  • The most important content for marketers is…

소셜미디어 활용시 콘텐츠 활용에 대해서 올해부터 새롭게 조사했습니다. 원본(Original) 표현이 국내 정서에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다음과 같이 번역했습니다.

  • 텍스트 콘텐츠 = Original written content
  • 비쥬얼 콘텐츠 = Original visual assets
  • 비디오 콘텐츠 = Original videos
  • 오디오 콘텐츠 = Original audio content
  • 큐레이션 콘텐츠 = Curation of other people's content

16.콘텐츠와 소셜미디어 마케팅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 B2B 마케터가 선호하는 콘텐츠 형태는 큐레이션 콘텐츠 입니다. (B2B: 78%, B2C: 69%)
  • B2C  마케터는 비디오 콘텐츠와 비쥬얼 콘텐츠 모두 B2B 마케터 보다 선호합니다 (B2C: 63%, B2B: 56%)

가장 중요한 콘텐츠

  • B2B 마케터에게는 (B2C 마케터보다) 텍스트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B2B: 65%, B2C: 52%)
  • B2C 마케터에게는 (B2B 마케터보다) 비쥬얼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B2B: 12%, B2C: 24%)

13. 향후 콘텐츠 활용 계획 

How will marketers change their future content activities?
향후 콘텐츠 활용 계획

14. 소셜미디어 이외의 마케팅 분야 

Use of other forms of marketing

소셜미디어 이외의 마케팅 분야

2011년부터 순서 변동은 없습니다. 그리고 여성 마케터(62%)가 남성 마케터(56%)보다 이벤트 마케팅을 선호합니다.

맺음말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이제 어느 정도 성숙해진 것 같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에 활용할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활용에 대한 부분이 올해 새롭게 추가된 것으로 알 수 있지요.

데이터에서 얻는 인사이트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다를 겁니다. 많이 알면 알수록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도 크겠지요. 따라서 리포트에 대한 해설을 하는 것 보다는 각자 느낄 수 있도록, 자세한 해설은 달지 않겠습니다. 다만, 지난 데이터를 함께 제시해서 트렌드를 한 눈에 보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개별 설명에서도 가급적이면 지난 해의 데이터를 함께 실었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