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리포트 2013

소셜미디어의 효과적 활용 여부Social Media Examiner는 전세계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리포트로 발표하는데, 5월 21일 밤(한국시간)에 5번째 리포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저도 지난 3년간 리뷰 포스트와 요약 다큐먼트를 작성해 왔으니, 이번이 벌써 4번째가 되는군요.
작년과 같은 방식으로 지난 4년간의 데이터를 함께 집계해서 정리했습니다. 소셜미디어 활용 트렌드와 그 변화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ummary & Findings 

조사 대상 및 항목

3,000명 이상의 마케터들이 어떻게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지 조사했으며,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포함합니다.

  • 소셜미디어와 관련해서 가장 알고싶은 내용
  • 소셜미디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지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효과
  •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 공부하고 싶은 소셜 플랫폼
  • 기타

주요 발견 사항 (Major Findings)

  • 마케터들에게 소셜미디어는 매우 중요하다 (86%)
  • 구체적인 전술(Tactics)관계 강화(Engagement)에 가장 관심이 많다
  • 향후 가장 비중있게 활용할 플랫폼은 유투브(YouTube)
  • 가장 배우고 싶은 분야는 블로그
  • 2013년에는 팟캐스트가 중요한 관심사
  •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소셜네트워크는 페이스북링크드인
  • 대다수의 마케터들은 페이스북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지 확신 부족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는 온라인 노출

1. 소셜미디어 관심분야와 관심도 

소셜미디어 관심분야와 관심도

지난 3년 동안 마케터들의 관심사 No.1은 단연코 효과(ROI) 측정이었습니다. 이번에도 이어졌을까요?

이번 결과에서 효과 측정에 대한 관심은 다소 주춤해졌습니다.
이제 마케터들은 구체적인 소셜미디어 전술고객과의 관계(Engagement) 강화에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타게팅과 판매 증진은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들은 효과 측정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을 찾은 것일까요?
아래 4번의 항목을 보면 꼭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2.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 및 중요성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 및 중요성

소셜미디어 활용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중요하다는 응답도 83% → 86%로 증가했고, 부정적인 응답은 9% → 5%로 줄어들었습니다.

3. 소셜미디어의 경험 정도 

소셜미디어 경험 정도

소셜미디어 시장도 어느정도 무르익은 것 같습니다. 1년 이상의 숙련된 전문가 비율이 75%로 상승했습니다.

눈여겨 볼 부분은, 경험기간에 따라 활용하는 플랫폼의 성향도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포스트에서는 생략했지만(리포트 원본의 24~25페이지에 상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초보자일수록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고,
숙련된 전문가일수록 유투브와 블로그, 링크드인과 팟캐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4. 소셜미디어의 효과적 활용 여부 (New) 

소셜미디어의 효과적 활용 여부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는 올해 새롭게 포함된 항목입니다.

성과 측정에 긍정적인 반응은 26%, 페이스북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응답은 37%에 불과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이 급성장하면서 모바일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운영하는지에 대한 응답도 아직 28%에 불과합니다.

반면에 소셜미디어를 전통적인 마케팅과 통합해서 사용한다는 통합 마케팅 관점에서는 79%가 그렇다는 응답을 보이고 있습니다.

5.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

매주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6시간 이상은 62%로, 20시간 이상은 17%로 상승했습니다.

투자하는 시간은 숙련도와 기업의 규모, 마케터의 연령에 따라 다소 편차가 있는데(리포트 15~16페이지 참조), 숙련된 전문가일수록 사용시간이 많고,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투자 시간은 다소 줄어들고, 연령이 낮을수록 투자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6.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효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효과

가장 큰 효과는 역시 노출 증가(Increased Exposure)입니다.
전체적인 순위는 지난해와 별반 다르지 않지만, 주목할 점은 모든 항목에서 효과적이라는 반응이 전체적으로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고객과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소셜미디어의 장점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고객 창출관계 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점이지요.

3년 이상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에서는 판매(세일즈)에 효과를 보았다는 응답이 50%가 넘습니다.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은 별로 효과가 없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구요.

노출과 트래픽 증가, 검색 순위 향상은 물론 전체적인 마케팅 비용 절감과 고객 창출 측면에서도, 숙련가들은 대단히 효과적이라는 응답을 보인 반면에 초보자들은 효과가 크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단기간에 반짝 효과를 보이는 응급약이 아니라는 것이 드러나는 내용이지요.

숙련도에 따른 효과 차이는 리포트 18~22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7.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과 트위터, 링크드인과 블로그, 유투브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Top 5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또한 올해 새롭게 등장한 핀터레스트를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플랫폼들이 현격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요. 편중 현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숙련도에 따라(리포트 24~25페이지), 기업 규모와 형태(B2B/B2C)에 따라(26페이지), 복수가 아닌 단수 응답의 경우(27~28페이지) 다른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원본 리포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8.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 

향후 활용을 늘릴 것이라는 응답이 많은 순은 유투브(69%), 페이스북(66%), 블로그(66%), 링크드인(65%), 트위터(64%), 구글+(53%) 순입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1)

유투브의 증가 추세는 약간 주춤했지만 그래도 역시 No.1입니다.

페이스북을 사용할 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4%로 전체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에서 가장 낮았습니다. 최소한 현상유지는 한다는 이야기이지요. B2C 기업과 소셜미디어를 시작하는 기업(77%)의 페이스북 의존도는 특히 높았습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2)

소셜미디어가 발전할수록 콘텐츠의 중요성이 높아지므로, 유투브와 함께 블로그는 중요한 콘텐츠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B2C 기업(62%)보다는 B2B 기업(71%)이, 대기업(58%)보다는 소기업(Small Business)(70% 이상)블로그의 중요성을 더 인식하고 있지요.

링크드인은 (예상할 수 있듯이) B2C(54%)보다는 B2B(78%) 기업이, 그리고 소기업(Small Business)과 스타트업 및 1인기업 등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3)

트위터는 여전히 중요한 채널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업 규모가 클수록 트위터 사용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10%이상 더 많았습니다.

구글+는 여전히 마케터들이 주시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B2C(50%)보다는 B2B(57%)가, 여성(51%)보다는 남성(58%) 마케터가 더 구글+ 활용을 더 늘릴 계획이지요.

향후 소셜미디어 활용 계획(4)

새롭게 등장한 플랫폼인 핀터레스트의 증가세는 놀랍습니다. B2B(44%) 보다는 B2C(57%) 기업이, 남성(47%)보다는 여성(54%) 마케터가 더 활용을 늘릴 계획입니다.

사진공유 서비스는 전반적으로는 다소 주춤세이기는 하지만, 40세 이상(33%)보다는 20대(48%)가, B2B(29%)보다는 B2C(44%) 기업이 활용을 늘릴 계획이고, 특히 숙련도가 5년 이상인 전문가들(45%)이 활동을 늘릴 예정이지요.

팟캐스팅도 주목해야할 플랫폼입니다. 현재는 5%만이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을 늘릴(앞으로 사용할) 비율은 24% 이지요. 특히 5년 이상의 전문가들은 적극적으로 활용(31%)할 계획입니다.

9. 더 배우고 싶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 배우고 싶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향후 더 배워보고 싶은 플랫폼은 블로그구글+를 근소하게 앞섰습니다.

페이스북은 B2B(52%)보다는 B2C(64%) 기업이, 트위터는 B2B(50%)보다는 B2C(54%) 기업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링크드인은 B2C(51%)보다는 B2B(63%) 기업이 더 관심이 많았습니다.

관심 플랫폼은 마케터의 숙련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1년 이하와 3년 이상의 경우, 리포트 38페이지)

  • 1년 미만 : 블로그(66%), 페이스북(65%), 링크드인(64%)
  • 3년 이상 : 구글+(55%), 블로그(53%), 링크드인(51%)

10. 소셜미디어 아웃소싱 현황과 범위 

소셜미디어 아웃소싱 현황과 범위

아웃소싱 현황과 범위는 지난해에 비해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디자인과 개발, 콘텐츠 생성과 분석이 대표적인 아웃소싱 범위입니다.

11. 소셜미디어 이외의 마케팅 분야 

소셜미디어 이외의 마케팅 분야

예년에 비해서 순위 변동은 없습니다. 주목할 점은 모바일 마케팅이 새로 순위에 등장했고, 5년 이상의 전문가(26%)가 1~2년 정도의 경험을 가진 마케터(15%)보다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맺음말 

통계 데이터 위주의 리포트라고 하더라도,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얻게 되는 인사이트는 매우 다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개인적인 관점의 언급은 가급적으로 자제하고, 나름대로의 생각은 아래에 더해봅니다.

스마트폰 보급이 급증하면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도 고려할 사항이 많아졌습니다.

이제는 블로그가 모바일 사용자에게 최적화 되었는지를 묻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준비가 부족하지요(28%).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18%).

관련해서 가장 주목해야 할 플랫폼은 바로 팟캐스팅입니다. 현재 5%만이 활용하고 있지만, 24%가 팟캐스트 활동을 더 늘릴 예정이고, 32%는 팟캐스트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어합니다.

콘텐츠의 중요성은 날로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채널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이지만, 아직은 유통할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투브와 블로그에 대한 관심은 소셜미디어가 발전하면 할수록 더 높아지고 있지요.

물론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것이, 유투브와 블로그에서 만들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유통하는 그런 단순한 방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채널을 고려해서 통합적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야 겠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와 유투브가 중요한 콘텐츠 허브라는 점에는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을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특히 리포트, Article 마케팅)과 이메일 마케팅은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평가절하되고 있습니다.

Social Media Examiner는 콘텐츠 만으로 성공했습니다. 홈페이지 스타일이 아닌 “블로그” 만으로 성장했습니다. 해마다 발간하는 Social Media Marketing Industry Report는 수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 하고, 뉴스레터 구독은 20만명이 넘습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Online Conference를 열어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콘텐츠 보다는 홍보를 우선시하고, 상품 정보만 가득한 이메일을 발송하지는 않나요? 좀더 나은 방법들과 성공 사례들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스몰 비즈니스(Small Business)는 어떻게 할까?

최근들어 반짝이는 소규모 창업(스타트업)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고객을 만들지 못하고 마케팅하지 못한다면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마케팅 비용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 탁월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필수!

처음부터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을 한꺼번에 운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의 성격에 가장 어울리는 소셜미디어 채널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하고 점차 확대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시작은 아마도 페이스북일 것입니다. 두 말해서 무엇하겠습니까?

블로그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라

물론 훌륭한 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려면 시간과 노력,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큰 기업에게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많은 비용을 투자할 수 없다면, 오로지 콘텐츠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생존을 위해서라도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라면 금상첨화 이겠지요?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라

고객을 창출하고 관계를 유지하는데 이메일 마케팅만큼 효과적인 것은 아직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을 스팸으로 여기고, 기업이 보낸 이메일은 열어보지도 않는데 이메일 마케팅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시나요?
평균 개봉율 20%에, 수많은 매출을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서 달성하고 있는 기업이 많다는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확보한 모든 팬과 팔로워는 여러분의 자산이 아닙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자산이지요.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자산은 오로지 이메일 밖에 없습니다. 그 이메일을 통해서 구독자와 커뮤니케이션하고 관계를 쌓아 나간다면 분명히 큰 효과가 있을 겁니다.

링크드인을 시도해보라.

링크드인은 아직 우리나라에는 사용자가 적지만, 글로벌한 인맥을 쌓는데 적합한 비즈니스 SNS입니다. 높은 신뢰도를 가진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지요. 가장 많은 한국 사용자가 있는 한국 링크드인 사용자 모임 그룹에서 네트워킹을 시작해 보세요.